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RRT 전미방사선사 (미국 방사선사 면허/자격)

교육/영상의학

by 침구학개론 2021. 9. 24. 05:25

본문

반응형

오늘은 미국 방사선사 자격/면허 인증기관인 American Regist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이후 ARRT로 약칭)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RRT는 의료 영상, 중재 절차 및 방사선 치료 분야에서 자격을 갖춘 사람을 인정하는 선도적인 인증 기관으로, 의료 영상 및 방사선 치료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경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인증과 등록을 제공합니다. 민감 할 수 있는 부분인 면허/자격을 따로 구분한 것은 미국은 주마다 의료기사 관련 법규가 달라서 ARRT 자체가 면허인 곳도 있고, ARRT 자격으로 해당 주의 면허 신청을 따로 해야 하는 곳도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 현재33만 명 이상의 등록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자격 증명서를 수여할 때마다 높은 수준의 환자 진료를 할수있는 목표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점차 시험자격이나 실습요구사항 등의 조건이 높이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미국은 현재 대부분 2-3년제 AS 또는 AA 학위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Associate 학위 중에서는 거의 최상의 연봉이나 대우를 자랑하고 있어서 BS 이상의 지원자들도 많이 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1255 Northland Drive
St. Paul, MN 55120-1155
현재 헤드쿼터의 주소이고 전화연락은 651 687 0048 입니다. 지원하고 서류 접수하다보면 종종 이메일이나 전화로 연락할 일이 생기곤 합니다.


제공하는 자격/면허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중 R radiography 가 가장 기본적 자격이고 추후 전문성 또는 경력을 갖춰 상위 크레덴셜로 복수 자격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ARDMS 에서 초음파 자격을 주관하지만 방사선 전공 후 초음파 자격을 취하는 분들은 ARRT 초음파 자격을 취득 하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두 기관의 자격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 취업시 플러스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승진이나 취업을 위해 많은 자격을 취득 하고 있는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나라별로 통용이 되지는 않지만 영어권 나라에서는 미국은 자격을 인정해 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국제 문의  추가 질문이 있으면 인증 부서 미국 1 651.687.0048 내선 8560 으로 연결하시면 되는데 아직 까지는 한미 상호 인정이 안되는 부분이라 애석하게도 한국의 학력 면허는 인정이 되질 않아서, 미국이나 ARRT가 인정하는 학교 졸업/졸업예정 이어야 시험 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서, 한국 방사선사들에겐 진입 장벽이 높은편입니다.


학비도 생활비도 그렇고, 다시 시험 면허를 준비한다는 자체가 쉬운일은 아닌듯 합니다.

오늘은 미국 방사선사 협회(?) ARR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초음파 인증기관인 ARDMS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