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서비스는 이제 내리막 길인가?
얼마 전 네이버 홈페이지 개편이 있었습니다. 홈페이지의 검색창 아래 메뉴에 등장하던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가 기본메뉴에서 사라진 상태
당당히 메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지식IN 서비스가 메인에서 사라진 상황, 홈페이지 디자인 할 때 메뉴배정도 중요한 부분인데, 아무래도 그 중요도에 따라 네이버에서는 메일-카페-블로그-쇼핑-뉴스-증권/부동산/지도/웹툰 등으로 설정을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지식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화면 좌측 상단의 한자 석 삼자 [바로가기]를 클릭한 후 스크롤바에서 스크롤 바에서 찾아서 들어가는 한 가지 경로를 더 찾아야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로그인 메인화면에서 바로 서비스에 진입하는 부분과 바로가기를 열어 한 단계 더 진행해야 지식인 서비스에 들어갈 수 있는 점은 지식인 사용자, 특히 답별을 취미로 하는 열심답변자 등의 경우에는 여간 불편하게 바뀐 것이 아닙니다.
자주 사용하는 메뉴에서 조차 이번 개편에서 빠진 것을 보면 네이버에서 서비스의 한계를 느껴 지식인을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들긴 합니다.
저는 열심답변자 연속으로 수년간 이어오다 개편 후 처음으로 열심답변자 기본 조건도 충족하지 못하고 지난주 열심 답변자에서 탈락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5월은 열심답변자 이벤트 기간인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접속이 불편해지면서 더 지식인 서비스를 등한시하게 된 느낌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지식인이 더 이상 지식을 공유하는 공간이 아니라 특정 상품을 광고하는 수단 혹은 잘 못된 정보를 배포하는 수단으로 까지 이용되는 느낌이 들고, 몇몇 불법적 이용자들 때문에 원치 않는 글, 사진, 영상 등이 보이게 되는 경우도 종종 확인을 합니다.
챗GPT 유행 이후, 지식인에서 답이나 자문을 구하기보다는 좀 더 정확하고 공신력 있게 느껴지는 AI의 답변에 의존하게 되고, 또한 AI봇과 같은 아이디도 많이 늘어나서 단순하게 질문을 챗지피티에 복사에서 나온 답변을 그대로 답변으로 달면서 내공 냠냠, 매크로 등급업을 노리는 아이디도 많이 보여서, 순수하게 질문에 답변을 다는 답변자 님들이 지식인 서비스에서 많이 떠난 것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얼마 전 지식인의 레전드 녹야 선생님의 부고 소식도 있었는데, 지식인 서비스도, AI를 이용한 체계로 바뀌던지 아니면 시대의 흐름 속에 싸이월드처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추억의 서비스로 남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20년 가까지 지식인 이용해 온 질문자, 답변자 입장으로 약간 씁쓸하기도 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