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자리 공부하기 410개 [중의학 스터디]

교육/전통의학

by 침구학개론 2022. 2. 9. 04:59

본문

반응형

미국에서 중의학 학교 과정에서 혈자리를 배우면 기본이 되는 CAM book (중국 침구학)을 바탕으로 상하이 침구학, 데드맨 침구학 등의 여러 리퍼런스 책으로 혈자리를 공부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12주 경락과 거기에 인체의 중심을 지나는 독맥과 임맥을 더해 14 경락의 혈들과 텍스트북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경외기혈로 보통 360~410 개 정도의 혈자리를 공부해야 합니다.


혈자리(경혈)의 기본 공부는 우선 혈자리의 정확한 해부학적 위치와 더불어 직자, 횡자, 사자 등의 자침 방법과 적절한 침 진입의 깊이를 파악해야 하고, 그 후 그 혈자리의 효과 효능과 다른 혈자리와 조합되는 혈자리, 그와 함께 시험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출제되는 주의사항, 부작용 등을 공부해야 합니다.

우선 400개가 넘는 공부(시험) 범위를 가진다는 것에 대해 처음에 책을 펼치면 막막함이 먼저 들어오고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초반에 등장하는 수태음폐경 혈자리만 주야장천 외워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태음폐경에는 자신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에 유명했던 전광렬의 허준 드라마에서도 소개된 수태음폐경의 경락, 유주와 혈자리는 일반 한의학이나 중의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도 많이 알고 있을 정도로 보편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에 한 자리씩 공부하기에도 장장 1년이 넘게 걸리는 방대한 양이다 보니 미리 겁을 먹고 시작도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공부를 위한 전략을 잘 수립하는 게 중요한데 보통 경락 별로 파트를 나누거나 오수혈이나 특수혈 등의 자주 사용되는 혈들을 기본으로 해서 범위를 넓혀나가곤 하기도 합니다. 어떤 식을 선택하든 간에 방대하고 텍스트북마다 약간의 차이기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아이 침구학 책의 족태양 방광경의 배수혈들은 다른 WHO의 공식이나 중국 침구학과 다른 넘버링을 가지고 있어서 혈 이름보다 경락의 번호로 공부하는 영어권 기반의 학생들에게는 혼란이 가중되고 있기도 합니다.

상하이 침구학의 방광경 번호 변환표.



임상을 주로 하시는 원장님이나 자격/면허 시험을 통과하신 선생님들은 학생 때와는 다르게 따로 혈자리를 공부하거나 디테일하게 다룰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시는 않지만, 저는 틈나는 대로 여러 책들의 경혈위치 효능 특이사항들을 혈자리 별로 해서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노트 앱이나 정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가 많이 개발돼있어서 공부(작업)가 그나마 편한데, 그중에서도 저는 윈도 사용 시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노트, iOS(아이패드, 아이폰) 사용 시에는 콜라 노트(CollaNote)를 이용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두 앱 모두 무료이고 종이책을 보면서 바로바로 사진 촬영으로 스캔처럼 노트에 포함시키거나 pdf로 정리할 수 있어서 그나마 빠르게 자료를 정리하고 모아보기 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공표할 수 없는 저작권 문제 때문에 혼자만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콜라노트를 이용한 경혈자료 정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