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RDMS 미국의 초음파 인증기관

교육/영상의학

by 침구학개론 2021. 10. 29. 01:19

본문

반응형

미국의 초음파 인증기관으로 잘 알려진 ARDM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RDMS는 American Registry of Diagnostic Medical Sonographers의 약자로
초음파에 대한 검사와 자격을 관리하는 비영리 독립 단체입니다.

ARDMS 자격 증명 및 시험:
ARDMS는 소노그래피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초음파 분야의 표준으로,



시험을 관리하고 다음과 같은 초음파 관련 자격증 제공하고 있습니다.


용어가 생소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따로 직종구분이 되어있지 않은 초음파사의 자격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의사, 방사선사는 물론 특수직 간호사들도 많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시험 중 하나입니다. 가장 유사한 직종은 한국의 방사선사이지만 한국의 의료계 현실상 미국이나 해외의 초음파 부분은 한국에서는 의사와 일부 방사선사가 주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 전문분야로 나눠져 있고, 한번에 모든 전문분야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씩 따로 취득 해야 하는 번거로움 있기는 합니다.


한국에 따로 직능구분이나 면허/자격 규정이 없기 때문에 혼동이 많이되고 역할 또한 많은 의료법 해석 소지가 있기도 해서 우회로 미국을 통해서라도 자격을 같추시는 분들이 꽤 되고, 한국에서도 서울과 부산에서 온라인 컴퓨터 기반으로 시험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는 공부를 한 분이라면 그다지 어려울정도는 아니지만, 초음파 물리학이 기본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물리학 상식도 필요하고, 각 파트별 영상 해부학 실력 부분도 상당이 필요한 분야 입니다.

시험이나 이론 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데, 경력이나 임상 기록도 요구 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 부분 해결이 안되서 도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도 꽤 있습니다.

의사나 이전 ardms 초음파 자격을 갖춘 사람의 사인이 필요합니다. 실제 근무 했는지 또는 실습을 마쳤는지 등…



관련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아직 한국어 한글 서비스는 제공이 되지 않네요.

https://www.ardms.org/

저는 ARDMS (AB)로 가장 기본이 되는 복부 파트를 보유하고 있는데, 혹시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 등으로 올려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