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사조무사(?) 제도 by 캘리포니아

교육/영상의학

by 침구학개론 2021. 12. 9. 03:41

본문

반응형

방사선사의 미국 정식 명칭은 Radiologic technologist 입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특이하게 하위 개념의 XT(X-Ray Technician) 라는 제도가 있는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XT(X-Ray Technician) 제한적 허가증(리미티드퍼밋)은 특정 절차의 수행 또는 인체의 특정 부위에 대한 X-선 적용으로 제한된 방사선 기술을 수행하는 개인에게 발급됩니다. 일반방사선과와는 달리 제한된 해당 부위별로 면허/허가를 취득해야 합니다.

실제 소규모 클리닉이나 개인병원의 경우 방사선사를 직접 구인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해외 관련업계 종사자 또는 메디컬 어시스턴트에게 Xray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해 주는 장치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면허 카테고리 허가증은 다음 범주로 발행됩니다. 해설은 각 카테고리의 사용 범위입니다.

(a) 흉부 방사선 촬영, - 일반 병원이나 내과에서 가장만히 촬영되는 부위

(b) 치과 검사실 방사선 촬영, - 치과 방사선 장치 

(c) 피부과 X선 치료, 

(d) 사지 방사선 촬영, - 정형외과 방사선 장치 

(e) 다리 족부 방사선 촬영, (Podiatrist 관련)

(f) 두개골 방사선 촬영, - 정형, 신경, 또는 응급의학

(g) 몸통-골격 촬영, - 내과, 외과

(h) X선 골밀도 측정. - 골밀도 장치는 낮은 수준의 방사선으로 어렵지 않게 수일의 짧은 교육과정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비: 카테고리당 $ 112.00(최대 4개 카테고리)
갱신 수수료: 카테고리당 $ 104.00(갱신 기간 2년)


신청 요건

(1) 필수 지원 양식, 환불 불가 신청비 

(2) 요청된 각 허가 범주에 대해 제한 허가 X-ray 기술자 학교 졸업 졸업장 또는 신청 제한 허가 범주의 증명서 제출

제한된 허가서 발급 시 디지털 방사선 촬영과 관련된 절차를 수행하기 위한 승인을 받으려면 디지털 방사선 기술 교육을 완료했음을 보여주는 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해외 근무 방사선사도 바로 방사선사 면허를 ARRT를 통해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만, 학력인정이나 다른 부분에 있어서 바로 RT 면허 취득이 어려운경우 차선으로 취업을 위해서 XT X-Ray Technician를 먼저 취득해서 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험

모든 신청자는 CDPH-RHB 승인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신청자는 신청한 각 허가 범주에 대해 

(1) 방사선 방호 및 안전  (2) 방사선 기술에 대한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시험은 CDPH-RHB를 대신하여 ARRT에서 관리합니다. ARRT는 시험 수수료를 결정합니다. PearsonVue 테스트 센터는 미국 전역에 있습니다.


관리/규제 당국

캘리포니아 규정집, Title 17(17 CCR), 섹션 30442-30447.
건강 및 안전 규정(HSC), 섹션 106955-107111. 제한적 허가증은 특정 절차의 수행 또는 인체의 특정 부위에 대한 X-선 적용으로 제한된 방사선 기술을 수행하는 개인에게 발급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