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의학에서 1촌의 길이

교육/전통의학

by 침구학개론 2021. 11. 5. 05:22

본문

반응형

고대부터 내려온 중국의 길이의 단위 중 한의학, 중의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촌"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 단위변환에서 살펴보면 1촌(Cun)은 약 1.3122 인치 비율은 1.132 정도로 표시됩니다.

1촌은 약 3.33센티미터 또는 1.3125인치와 같습니다. TCM에서 쿤은 종종 경혈의 위치나 자침 깊이와 같은 신체의 거리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수치로 나오는 정확한 길이보다는 개인의 해부학적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신체를 지점으로 나누고 찾고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믿어집니다.

한의학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가 기준과 범위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인데, 촌이라는 단어 차체가 일정 길이 단위의 수치라기보다는 마디라는 개념에서 따온 단위로 환자에게 있어서 체격에 대한 분할로 나타낸 길이 법이기 때문에 몸집이 큰 사람과 작은 사람 사이에서도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합니다.

미국은 인치 단위로 많이 사용하지만 미국과 일부나라를 제외한 국가에서는 미터법 위주이기 대문에 1촌을 센티미터로 환산하면 기억하기 쉽게 약 3.3333...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편의를 위해 Cun촌을 그냥 1 유닛으로 1인치로 대략적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다른 단위에 비해서 오차가 큰 편에 속합니다.

손가락으로 촌수를 표현할 때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사용합니다. 원칙적으로는 시술자의 손이 아니라 환자의 손가락이 기준이 되어야 하겠지만 침술의 특성상 시술자의 손마디가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역시도 술자와 환자 간의 체격 차이에 따라 오차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촌(한자: 寸)은 종종 중국식 인치로 대비되어 표기되기도 하며 중국의 전통적인 길이 단위입니다.

촌은 손가락의 마디에 해당합니다. 엄지손가락의 좌우 넓이를 1촌으로, 검지의 2번째 손가락 마디를 1촌으로 잡기도 합니다.

검지중지를 붙이고 양 폭을 1.5촌으로 잡습니다. 2촌의 경우 검지, 중지, 약지, 소지 네 손가락을 붙이고 넓이를 잡으면 3촌의 기준이 됩니다.

두 개의 집게손가락 너비는 1.5 촌이고 네 손가락 (엄지 제외) 너비는 나란히 3 촌입니다. 그것은 인체의 경혈을 차트로 표시하는 데 계속 사용되며 중국 전통 의학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1촌 10 펜으로 구성되었으며, 좁쌀의 길이 또는 너비와 비슷합니다.

홍콩에서는 전통적인 표준을 사용하여 ~3.715cm(~1.463인치)를 측정하고

20세기 중화민국에서는 길이가 미터법에 맞게 표준화되었으며 현재 중화인민공화국과 대만에서는 ~1.312인치로 측정됩니다.

일본에서는 해당 단위인 촌(寸)이 ~3.030cm, ~1.193인치 또는 ~0.09942피트로 표준화되었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