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태음 폐경 5번 공최(LU5)

교육/전통의학

by 침구학개론 2022. 9. 10. 03:48

본문

반응형


수태음 폐경 극혈, 5번 공최(LU5) 극혈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폐경에서 급성 또는 위급증을 치료 할수 있는 혈 이기도 합니다.

Kǒng Zuì 孔最. 모으는 구멍, 최고(으뜸)의 구멍, 지극한 구멍 등으로 직역이 가능한 혈명입니다.



팔뚝애서 손바닥 외측면에서는 태연(LU 9)과 척택(LU 5)를 연결하는 선에서 손목의 횡방향 주름 위로 7 촌, 척택 아래로는 5촌에 위치합니다. (참고로 전완/팔뚝 의 길이는 총 12촌, 1척 23~30cm) 성인의 경우 요골 평귱길이를 8~10.5 인치 (20cm~27cm) 정도로 보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중간치인 약 24cm 을 1척의 기준으로 보면 1척의 반인 12cm(6촌) 에서 1촌위인 14cm 정도의 위치가 될 것으로 생각 해도 무난할 듯 합니다. 척-촌-cm-inch 등의 여러 단위를 변환하다 보니 오차가 심한 것은 사실입니다.

취혈법은 태연과 척택의 연장선상에서 6촌(1/2)으로니누고 그 자리를 기준으로 1촌 올라가 척택 하 5촌
(=태연 상 7촌)을 잡는것이 유용한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폐 장기 혹은 경락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도 눌렀을 때 압통이 심하게 발생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주치료는 기침, 가슴의 통증, 천식, 각혈(격수, 목의 통증, 팔꿈치와 팔의 경련성 통증에 관여하며,

주요 기능은 기능
1. 역기(기침, 재채기)를 다스리고 억누름
2. 열을 식히고 지혈(특히, 각혈)

- 급성 인후염
- 팔꿈치와 팔의 통증
- 땀이 나지 않는 열
- 갑작스런 난청
- 출혈성 치질 치료



침을 직자으로 0.5-1촌 삽입, 뜸을 뜨기도 좋은 자리 입니다. (중국침구학 교과서 내에는 직자로 표현 되어 있지만 보사나 방향에 따라 사자 등의 응용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