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배당만으로 살 수 있을까?

머니/주식

by 침구학개론 2023. 8. 26. 01:42

본문

반응형

8월 들어 평균 주가 계속 하락세에 들어가고 Nvidia 실적 서프라이즈도 약발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 변동성의 IT, 제약 관련 주보다는 오히려 적게나마 배당이 지속되고 위험 부담이 적은 주식 종목으로 눈길이 가는 시대가 도래한 듯합니다.



전통적으로 유명한 KO IBM처럼 급격하게 오르지는 않지만 빠지지 않고 분기별 배당을 주는 종목도 있고, 나에게는 애증의 종목인 LPL 엘지 디스플레이처럼 가뭄에 콩 나듯 별 기대도 없이 몇 년에 한 번 나오는, 한전도 마지막 배당을 받은 지 가물가물합니다.


산술적으로 봤을 때 1년을 365일로 계산하고 분기별 배당주라면 나누기 4 하여 91.25가 나오는데, 분기배당 100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면, 평균 1일 1 배당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의 뇌절을 돌려보기도 합니다.

보유 자산은 많지 않지만 그래도 작은 종목으로 여러 개 쪼개서 투자하고 있는 입장에서 나는 1년에 몇 번의 배당을 받나 계산해 보았습니다.

단순히 계산해 보니 분기별(x4) 배당주 8개 보유하고 있고 월배당주(x12)를 가지고 있고 잊을만하면 배당 주는 LPL, KEP도 있어서 거의 1년간 40-50 정도의 배당을 받는데, 거의 1주일에 한번 정도씩은 배당을 받는 듯합니다.


보통 3~5% 정도의 보통 배당주이고 보유금액이
크지 않아서 한 번에 배당에 치킨값 정도의 수준이기는 하지만 배당을 지속적으로 재 투자 하다 보면 복리식으로 불어나지 않을까 행복 회로를 돌려 보기도 합니다. 물론 주가도 함께 상승하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한달의 $3000 배당을 목표로 했을때, 1년이면 $36,000 달러를 채워야 하니 3%의 배당이라면 총 평가금액이 $1.2M 정도 되면 배당으로만 조금 넉넉하게 지낼수 있지 않을까? 밀리언에어가 괜히 나온 말이 아니였네요 ㅎㅎ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